수평선, 생각

티모시 리어리에 따른 진화의 단계 본문

POSTING/지식 과부하

티모시 리어리에 따른 진화의 단계

SeaLine 2017. 1. 11. 21:12

티모시 리어리에 따른 진화의 단계



심리학자 티모시 리어리는 매우 신산스러운 삶을 살았다. 멕시코에서 환각을 일으키는 버섯들을 시험 삼아 먹어 보고, LSD를 이용한 심리 치료를 주창한 뒤로 그의 고난이 시작되었다. (리어리의 친구였던 존 레넌의 노래 중에는 그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들이 있는데, 제목에 들어 있는 명사들의 머리글자를 합치면 엘에스디가 되는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하늘에 떠 있는 루시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그리고 리어리가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에 출마했을 때 내건 슬로건에서 영감을 얻은 <컴 투게더>가 바로 그 노래들이다.)


1963년 티모시 리어리는 하버드 대학의 강당에서 쫓겨났다. 학생들에게 환각제를 나누어 주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그는 나중에 술회하기를, "내가 보기에 환각제로 쓰이는 그 식물 종들이 우리의 신경제와 직접적을 상호작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내가 하버드에서 보낸 4년과 성경과 세인트패트릭 대성당과 일요일마다 치르는 종교 의식이 오히려 인위적이다"라고 했다.)


그 뒤로 그는 미국의 극좌파 운동 단체에서 활동했고, 마약을 소지로 혐의로 두 차례 재판을 받았다. 1970년 20년 징역형을 받고 교도소에 수감되었으나 몇 개월 뒤에 탈출하여, 한 급진 좌익 단체의 도움으로 알제리로 도망쳤다. 알제리에 도착한 뒤 거기에 망명해있던 미국의 급진적인 흑인 해방 운동 단체 <흑표범단>의 한 단원에게서 도움을 받고자 했으나, 그자는 오히려 리어리를 인질로 잡고 몸값을 요구하는 소동을 벌였다. 리어리는 다시 스위스를 거쳐 아프가니스탄으로 도망쳤다가 미 연방 마약국의 요원들에게 체포되어 미국으로 송환되었다. 그는 재판을 받고 다시 교도소에 수감되었지만, 연방 수사국의 수사에 협력한 대가로 1976년에 석방되었고 그 뒤로는 요가와 명상 및 의식의 고양을 통한 외계 여행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그는 [뉴러로직]을 비롯한 여러 권의 책을 썼다(그는 자기 저서를 통해 <정신병은 없으며, 알려지지 않았거나 제대로 탐사되지 않은 신경회로들이 있을 뿐이다> 또는 <내면의 현실은 외부의 현실보다 훨씬 중요하다>라고 선언했는가 하면, <LSD를 복용하면 세 가지 부수적인 효과가 나타나는데, 첫째는 장기적인 기억을 파괴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단기적인 기억을 파괴 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이제 생각이 나지 않는다>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그는 전립선암에 걸려 죽어 가면서 며칠간의 임종 장면을 비디오로 촬영하게 했다. 그가 남긴 마지막 말은 <뷰티풀>이다. 그의 유해 가운데 일부는 로켓에 실려 우주 공간에 뿌려졌다.

티모시 리어리가 여러 저서를 통해 주장한 인간 개개인의 진화 단계를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1.젖을 빠는 반사행동.

2.헤엄을 치는 반사 행동.

3.기어서 나아가는 반사 행동.

4.일어서서 걷는 반사 행동 그리고 직립 상태에서 균형을 잃지 않는 능력.

5.달리는 반사 행동과 빠르게 움직이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

6.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반사 행동과 현기증을 이겨 내는 능력.

7.서술적인 언어, 그리고 뒤이어 상징적인 언어의 습득.

8.상징을 사용하는 능력과 창의력.

9.사회적 협동.

10.성징의 발현과 성애에 눈뜨기.

11.부모가 되는 능력과 자식을 가르치는 능력.

12.성생활이 끝나는 것 (폐경과 성기능 쇠퇴)을 받아들이고 생애의 말년을 관리하는 능력.

이상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반사적인 진화들이다. 하지만 개인들의 감수성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 다른 진화들도 있다.

13.쾌락에 대한 감각. 이는 우리 몸이 느끼는 희열의 순간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다.

14.아름다움에 대한 감각. 이는 시각적인 또는 청각적인 구성을 통해 기쁨을 얻는 능력이다.

15.공유의 능력.이는 아름다움과 즐거움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모두가 열렬한 마음으로 하나가 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외부 세계의 아름다움과 내면의 즐거움에 대한 그런 지각 말고도 첨단 기술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른 수준의 진화들도 있다.

16.게임과 같은 가상 현실이나 환각적인 인공 세계 속에 자신을 투사하는 능력.

17.꿈결에 본 것 같은 자기의 개인적인 환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상 현실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 능력.

18.컴퓨터의 기억 능력과 계산 능력을 활용하는 자신의 뇌를 확장하는 것.

현대의 개인들은 그런 단계를 넘어서서 다음과 같은 진화할 수도 있다.

19.자기의 유기체를 DNA에 의해 프로그래밍된 세포들의 집합으로 의식하는 것.

20.유전학적 창의력: 자기 것과 다른 유전적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내려는 욕구. 이는 단지 자식을 낳으려는 욕구(우연에 좌우되는 불확실한 생산 방식)뿐만 아니라 자식을 예술 작품으로 프로그래밍 하려는 욕구를 포함한다.

21.공생: 서로 다른 DNA를 가진 유기체들끼리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찾아내는 능력. 현존하는 생물학적 예술 작품들을 융합하여 아직 존재하지 않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는 것.

마지막으로 티모시 리어리는 개인의 의식이 정점에 달할 때 나타내는 진화의 단계들을 언급한다.

22.우리 안에 있는 무한히 작은 것과 무한히 큰 것에 대한 의식.

23.물질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는 능력: 명상 등을 통해서 육신에서 벗어나 보는 것.

24.물질에서 벗어난 순수한 정신의 실체들과 융합하는 능력.






'POSTING > 지식 과부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벌이 만들어 내는 독과 약  (0) 2017.01.07
아마존족  (0) 2017.01.07
피그미  (0) 2016.12.30
거인족 문명  (0) 2016.12.27
아포칼립스  (0) 2016.12.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