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선, 생각

철학 한입 / 데이비드 에드먼즈 - 일상 속 철학에 대해 생각하다 본문

POSTING/책 읽으며 생각

철학 한입 / 데이비드 에드먼즈 - 일상 속 철학에 대해 생각하다

SeaLine 2017. 7. 2. 05:39

 

처음에 목차만 봐도 흥미로운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머리말/ 서론/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윤리학 한입
1. 줄리언 사불레스쿠에게 <웩>에 관해 듣다
2. 사이먼 블랙번에게 상대주의에 관해 듣다
3. 피터 싱어에게 동물에 관해 듣다
4. 마이클 센델에게 스포츠와 체력 증강에 관해 듣다
5. 알렉산더 네하마스에게 우정에 관해 듣다

 

정치학 한입
6. 콰메 앤터니 애피아에게 세계 시민주의에 관해 듣다
7. 미란다 프리커에게 신뢰와 차별에 관해 듣다
8. 앤 필립스에게 다문화주의에 관해 듣다
9. 윌 킴리카에게 소수자 집단의 권리에 관해 듣다
10. 웬디 브라운에게 관용에 관해 듣다

 

형이상학 한입
11. A. W. 무어에게 무한에 관해 듣다
12. 데이비드 파피노에게 과학적 실재론에 관해 듣다
13. 배리 스트라우드에게 회의주의에 관해 듣다
14. 휴 멜러에게 시간에 관해 듣다
15. 팀 크레인에게 마음과 육체에 관해 듣다
16 티모시 윌리엄슨에게 모호성에 관해 듣다

 

미학 한입
17. 데릭 매트라버스에게 예술의 정의에 관해 듣다
18. 알랭 드 보통에게 건축 미학에 관해 듣다
19. 배리 C. 스미스에게 와인에 관해 듣다
20. 알렉스 닐에게 비극의 역설에 관해 듣다

 

인생 한입
21. 돈 큐핏에게 신에 관한 비실재론에 관해 듣다
22. 존 코팅엄에게 인생의 의미에 관해 듣다
23. 스티븐 로에게 악의 문제에 관해 듣다
24. 키스 워드에게 동서양의 관념론에 관해 듣다
25. A. C 그레일링에게 무신론에 관해 듣다

 

더 읽으면 좋을 책들/ 옮긴이의 말

 

 

#생활철학

하루은 한병철씨의 [피로사회]가 독일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었다. 철학이 일상생활을 진단하고 해석해 줄 수 있는 도구가 될 수있다는 걸 그 때 처음 알게 되었다.

 

 


#철학맛보기
그런데 철학이라고 하면 아주 어렵게 생각된다. 왠지 모르게 사전만큼 두꺼운 책을 읽어야 할 것 같고, 박사 학위쯤은 따고 나와야 될 것만 같다. 물론 철학자가 되려면 그래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철학자가 되려고 그러는건 아니지 않는가.
가끔 나는. 내 삶의 본질적인 이유가 궁금할 때도 있었고, 어떤 현상을 이해하려 노력이 필요할 때도 있었지만 그런 과정에서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철학을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생겼던 것이다. 알아보는 김에 다양한 분야를 보고 싶었다. 그래야 내가 찾는게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다 추천 받게 된 책. <철학 한 입>이다.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다. 너무 깊게는 아닌 한 입씩 알아보고만 싶었다.

 


#사색하기
윤리학, 정치학, 형이상학, 미학, 인생. 이렇게 분류되어있다.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 그리고 예전 고대철학이니 중세철학이니 이런 것들이 아닌 현대의 철학자들이 현실의 문제로 토론하는 형식이 마음에 들었다. 중간중간 정말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겪지 못한 문제에 대해선 깊이있는 사색이 필요했다. 대체로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훅- 치고 들어왔다. 사색을 통해 시각을 점점 넓혀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