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선, 생각

당신 인생의 이야기 / 테드 창 - 새로웠던 SF 본문

POSTING/책 읽으며 생각

당신 인생의 이야기 / 테드 창 - 새로웠던 SF

SeaLine 2018. 2. 17. 00:13

2017.6. 읽음



#하드SF
각 단편의 소재나 시대 배경이 아주 독특했다. 보통 대중적인 SF소설은 선과 악, 원한과 갈등, 복수, 사랑처럼 드라마틱한 전개와 액션, 스릴, 공포를 가미한 경우가 많고 시대도 현재보다는 기술이 더 발전된 미래시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테드 창] 소설은 이런 틀에서 자유로웠다. 그리고 이모션한 전개보다는 (과학, 수학, 철학적인) 센시티브한 논리 전개로 담담하지만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하나같이 신비롭고, 평범함을 거부했다. 비록 나오는 용어가 어려울지언정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힘은 약하지 않았다



<네 인생의 이야기>
#원작 그리고 영화
소설은 주인공 루이스와 딸의 관계에, 영화는 루이스와 헵타포드의 만남에 각각 집중하고 있다. 소설은 루이스의 독백과 현실이 교차하면서 감동과 환희를 준다면, 영화는 긴박한 사건이 해결되면서 변화와 반전을 꾀하고 있다.
이렇게 책과 영화는 다른 재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두 이야기가 마치 나사와 볼트가 합쳐지듯 서로의 빈 곳을 메워 하나의 큰 이야기로 느끼게 해주었다. 아마도 원작을 그대로 영화화했다면 받지 못했을 느낌일 것이다.



#내 인생을 다 알게 된다면

인간은 과거의 후회와 미래의 걱정 속에 갇혀 사는 동물이다. "이런 일이 생기면 어쩌지?" "저런 일로 힘들어지면 어쩌지?" 그런데 이 영화는 <그럼 다 알게 된다면 어떻게 할 건데?>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If you could see your whole life from the start to finish, would you change things?
만약 당신이 인생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알게 된다면 뭘 바꾸시겠어요?



#또 다른 현실
이 작품을 보고나서 내가 매일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언어, 관념, 범위, 시간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우주 저 넘어를 그리게 된다. 테드 창의 모든 작품은 완전한 세계 속에 살아있는 또 다른 우주와 같다. 평행 우주 이론처럼 또 다른 지구의 모습을 내 앞에 가져다 놓은 것 같은 느낌이다.












Comments